2024-12-17 (화)
오후 4:30 카카오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는 운영개발 이슈가 들어왔다.
카카오 계정 이메일정보 획득에 실패하였습니다. 이메일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설정후 권한을 허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라는 에러 메시지와 함께 401 에러 뜨면서 마인드카페 앱과 웹 모두 로그인이 되지 않고, 타로봄도 로그인/회원가입이 안되더라.
카카오 로그인 사용 중인 다른 앱들은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잘 되고 있는 것 같고..
뭐가 문제지..? 우리 서버가 문제인가? 했는데
kakao developers - dev talk 에 들어가보니 두 시간 쯤 전부터 동일 이슈들이 올라오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.
카카오 측에서 처음에는 401전달된 사례는 없어용~ 하시면서 우리 잘못 아님 하시다가
같은 이슈 발생한다는 댓글 여러개 달리니깐
내부 문의 중인데 변경 작업이 있었던 것 같다며
문의 주신 분들의 Request 헤더 Bearer 에 쌍따옴표가 포함되어 들어왔고 제거하신 분들은 모두 정상 처리 되고 있다고 하시더라.
/v2/user/me Bearer “JAN43N-****_Pg1v0-avl6D9k” 401
/v2/user/me Bearer $JAN43N-****_Pg1v0-avl6D9k 401
/v2/user/me Bearer JAN43N-****_Pg1v0-avl6D9k 200
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날리면 정상 작동 된다고 한다.
headers={"Authorization”: f"Bearer {access_token}"}
headers={"Authorization": f"Bearer {"access_token"}"} → 401
headers={"Authorization": f"Bearer ${access_token}"} → 401
카카오 측에서도 쌍따옴표 들어왔을 때 체크하는 로직 롤백은 해두었지만
이와 무관하게 Bearer 헤더는 가이드와 동일하게 쌍따옴표, $ 등의 특수문자는 제거 후 호출하도록 조치를 부탁드린다
라는 댓글과 함께 이슈는 해결된 듯 하다.
우리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는 카카오 서버에 장애가 있는 건가 했는데 그건 아니고 카카오 측에서 뭔가 수정 작업이 있었던 듯 하다.
우리 서버 쪽에서도 작업을 해두셨고, 카카오 측에서도 해당 로직 롤백한다고 하셨으니 앞으로 같은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 같다.
6시 퇴근 전에 빠르게(?) 해결 되어서 다행이지만
카카오 로그인 이용자가 많은데 저 쌍따옴표 하나 때문에 갑자기 서비스 진입 자체가 안되니까 아주 곤란하더라. 🤢
카카오 로그인 이용하는 서비스들이 워낙 많아서 영향도 체크가 쉽진 않으실 듯..
https://devtalk.kakao.com/t/topic/1413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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